하반기 증시 달굴 그린뉴딜 관련주, 조 바이든 2400조 청정에너지 공약에 한국판 뉴딜 74조 겹호재



최근 주식시장에서 강력한 테마를 형성하고 있는 그린뉴딜 관련주가 하반기에도 증시를 뜨겁게 달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청정 에너지를 위해 4년 동안 2조 달러(약 2400조원)를 투입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한국정부가 2022년까지 그린뉴딜 유망기업 100곳을 선정, 기업당 최대 3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히면서 수혜주 찾기에 한창이다.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수소 관련주인 두산퓨얼셀은 올들어 338% 상승했다. 연초 8800원이던 주가는 지난 17일 3만8450원에 마감됐다. 지난 14일에는 장중 4만4000원까지 오르기도 했다.


이 기간 외국인과 개인투자자들은 각각 120만주와 100만주를 순매도했지만 기관투자자들은 200만주 이상을 사들였다.

같은 기간 일진다이아(102.1%), 에스퓨얼셀(115%)도 큰 폭으로 상승했다.


풍력발전업체 관련주인 동국S&C 역시 올들어 152.8% 상승했고, 씨에스윈드(55.2%), 유니슨(94.5%) 등도 그린뉴딜 정책 수혜가 점쳐지면서 최근들어 급격하게 상승했다.

 

정책주는 아니지만, 대표이사가 바이든 후보와 같은 시라큐스대학 동문 출신이라는 이유로 대표적인 인맥주로 꼽히는 한성기업 역시 연초 5000원대 주가에서 지난 17일 1만6450원으로 마감돼 3배 이상 올랐다.

 

그린뉴딜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는 것은 미국의 유력한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공약과, 한국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발표 때문이다.

 

앞서 바이든 후보는 지난 14일(현지시간) 델라웨어에서 열린 선거운동 연설에서 대선 공약으로 2조 달러 규모의 그린뉴딜 정책을 공개했다.

 

그는 향후 4년간 2조 달러를 청정에너지 인프라에 투입해 1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2050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를 달성하겠다고 공언했다. 바이든은 지난해에도 비슷한 공약을 내걸었지만 당시에는 향후 10년간 1조7000억달러를 투입하겠다고 했다. 기간이 10년에서 4년으로 줄어들었고 투자비용도 3000억달러가 더 늘어났다.

 

일각에서는 바이든의 친환경 정책이 현실화될 경우 전기차인 테슬라를 비롯해 친환경 자동차가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정부도 지난 16일 그린뉴딜 분야에 2025년까지 73조4000억원을 투입해 일자리 66만개를 창출하겠다고 밝혀 상당기간 그린뉴딜 관련주들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가 2022년까지 2조 6,000억 원을 투입해 대대적인 ‘그린뉴딜’을 추진한다. 이번에 발표한 ‘서울판 그린뉴딜’ 정책은 ▴건물 ▴수송 ▴도시숲 ▴신재생에너지 ▴자원순환 5대 분야를 집중 추진해 경제위기와 기후위기에 동시에 대응하면서, 온실가스 배출의 ‘3대 주범’인 건물, 수송, 폐기물로 인한 배출을 선제적으로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그린뉴딜’ 산업을 부흥시켜 2022년까지 총 2만 6,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2050년 ‘탄소배출 제로(Zero) 도시’를 실현하겠다고 8일 밝혔다.


1. 그린 빌딩 : 저탄소 제로에너지빌딩 전환 추진


첫째, 서울시 온실가스 배출의 68.2%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건물을 에너지 효율이 높은 그린 건물로 바꾸는 체질개선 작업을 본격화한다.


공공건물부터 선도적으로 시작하고 민간건물로 확대한다. 예컨대, 경로당, 어린이집, 보건소 등 노후 공공건물 241개소 에너지 효율을 제로에너지건물 수준으로 높이는 ‘그린 리모델링’을 대대적으로 시작한다.


내년부터는 연면적 1,000㎡ 이상인 시 공공건물은 건물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한하는 ‘건물온실가스총량제’를 도입한다. 민간 신축건물에 대한 ‘제로에너지건축(ZEB) 의무화’도 정부 로드맵보다 2년 앞당겨 2023년 시작한다.


2. 그린 모빌리티 : 보행친화도시를 넘어 그린 모빌리티 선도


둘째, 2050년까지 서울의 모든 차량을 친환경 전기·수소차로 바꿔나간다는 목표로, 보행친화도시를 넘어 그린 모빌리티 시대를 연다.


우선 올해 구매하는 서울시 승용차 관용차량은 100% 친환경차 구매를 의무화했다. 시내버스는 2021년 교체 차량부터 의무화해 2025년까지 전체 시내버스(7,396대) 절반 이상인 4,000대를 전기·수소차로 전환한다.


2035년부터는 배출가스가 ‘0’인 전기·수소차만 등록 가능하도록 법 개정을 추진해 사대문 안 녹색교통지역 내에서는 전기·수소차만 운행이 가능하도록 한다. 2050년부터는 서울 전역에 전기·수소차만 운행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정부와 국회에 요청할 예정이다.


또한 2025년까지 22개 ‘도로 다이어트’를 통해 보행자 공간을 대폭 확대하고,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2021년까지 자전거 4만 대, 대여소 3,040개소로 확충해 ‘걸어서 5분 거리’ 촘촘한 인프라를 갖춘다. 자전거도로는 현재 940㎞에서 2030년 1,330㎞(390㎞↑)로 연장한다.


3. 그린 숲 : 녹지 확보를 통한 온실가스 상쇄


셋째, 탄소배출 제로 달성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 자체를 줄이는 것뿐 아니라 배출된 온실가스를 ‘흡수’하는 것도 중요한 만큼 숲과 공원 확충에 집중한다.


기후변화 대응 도시숲(약 85만㎡) 신규 조성을 포함해 2022년까지 ‘3천만 그루 나무심기’를 완료하고, 몽골 등 동북아지역의 사막화 방지를 위해 올해 20ha에 2만여 그루를 추가로 심는다.


4. 그린 에너지 :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가속화


넷째,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고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하는 작업도 추진된다. 서울시는 지난 8년 간 신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을 10배 이상 확대(2011년 25.2MW→2019년 385.2MW)한 데 이어, 2022년까지 2,000억 원을 투입해 추가 확충에 나선다.


상하수도시설, 도시철도시설, 공공건물 등 가능한 모든 공공시설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고, 민간기업과 개인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대규모 발전시설 설치가 어려운 도심 특성을 고려해 외벽·창호 등 건물 외부 곳곳을 활용하는 ‘건물일체형태양광(BIPV)’도 2022년까지 120억 원을 투자해 활성화한다.


5. 그린 사이클 : 폐기물 원천 감량 및 직매립 제로화


다섯째, 폐기물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이고 발생된 폐기물은 다시 자원화하는 ‘순환경제’를 실현해 생활폐기물 직매립을 제로화한다.


2025년까지 자원회수시설 1개소(시설규모 500톤/일)를 추가 건립하고, 기존 4개 자원회수시설(강남, 노원, 마포, 양천)에서 하루 약 580톤 추가 처리 가능하도록 시설개선을 추진한다. 이렇게 되면 서울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 전량을 직매립 없이 처리가 가능해진다.


자원회수시설의 추가 설치 및 처리용량을 확대하고, 1자치구 1’리앤업사이클플라자’도 설치한다. 성동구 ‘서울새활용플라자’는 확장 건립을 통해 2024년까지 새활용 종합 테마파크로 재탄생시킬 예정이다.


시민과 ‘함께 그린 서울’을 만들고 실천하는 체계 구축


487만 명이 참여한 ‘원전하나줄이기’, 215만 명이 참여한 ‘에코마일리지’ 등 그동안 서울시가 선도해온 기후변화 대응 정책과 마찬가지로 이번에 발표한 ‘그린뉴딜’ 정책의 동력 역시 시민 참여다. 시는 다양한 참여 플랫폼을 활용해 시민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내고, 연말까지 시민 대토론회, 포럼, 자문회의 등 각계의 의견수렴을 거쳐 이번 대책을 보다 구체화한 최종계획을 내놓을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지구 온도는 1℃가 올랐다. 인류생존 한계온도인 1.5℃를 넘는 순간 인간의 생존은 위협받게 된다”며, “도시과밀·생태파괴·온실가스 증가로 이어지는 효율 중심의 양적 성장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포스트코로나 시대로 가는 문명 대전환의 기로에서 우리 자신과 지구, 인류 생존을 위한 미래전략인 ‘서울판 그린뉴딜’을 과감하게 추진해 탈탄소 경제·사회로의 대전환을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지난 8년 간 지속가능성의 시대로 나아가는 체력을 키웠다면 이제는 체질을 완전히 바꾸는 혁명적 변화를 통해 그린뉴딜의 글로벌 표준모델을 제시하겠다.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문의 : 환경정책과 02-2133-3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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